본문 바로가기

잡지식만걷자

퇴사후 연말정산 하는 법


퇴사후 연말정산 하는법




안녕하세요. 요즘 연말정산 시즌이라 많이 바쁘실텐데요. 저는 쇼파에 누워 편하게 누워 있다가 지인에게 카톡와서 이번에 연말정산은 받을 수 있다면서 자랑을 하는거에요. 아 그렇구나 하는데 '나는 퇴사자인데? 누가 연말정산 해주지?' 바로 일어나서 부랴부랴 퇴사후 연말정산 하는 법을 찾아봤어요. 찾아보고 내 블로그에도 적어놓으면 안까먹겠다 싶어서 오늘은 퇴사후 연말정산의 팁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사전에는 회사에서 알아서 해주다가 퇴사나 중도퇴사후 나의 연말정산은 스스로 해야 합니다. 맨날 회사에서 해주던걸 직접하려니 멘붕이 올거에요. 제가 그랬거든요. 근데 찾아보니 생각보다 쉬웠어요 지금부터 천천히 써 보겠습니다.





지금쯤 퇴사하신분들은 정산을 하고 나오실텐데요. 반면 중도퇴사자분들은 직접해야합니다. 중도퇴사자분들은 2020 연말정산시즌에 하는게 아니라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해야합니다. 퇴사후 연말정산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퇴사후 취업, 퇴사후 휴식 으로 나눠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퇴사후 취업



퇴사하고나서 바로 취업하신 분들은 회사에서 전 직장 소득까지 같이 정산 해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전 직장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받아서 다니시는 회사에 제출하면 끝입니다. 회사 다닐 때 신입분들이 전직장 원천징수영수증 들고 인사팀에 들락날락 하는걸 많이 봤었는데 이런 이유였군요 ㅋㅋ





2. 퇴사후 휴식


퇴사후 휴식기간을 가지다 다시 취업하실려는 분들은 5월종합신고기간에 정산을 해야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원천징수영수증과 각종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서류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공제 같은건 홈텍스에 간소화자료보기에 나와 있으니 보고 출력해서 가시면 될 거 같습니다.




두 상황을 설명 드렸는데. 두 상황 모두 필요한 서류가 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 퇴사하실 때 미리 발급 받고 퇴사하시면 편하시겠죠? 회사에서 조금 안좋게 나오신 분들은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기 위해 다시 연락 해야하는데 너무 껄끄럽잖아요. 다행히 요즘은 집에서도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원천징수영수증 집에서 발급받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전에 퇴사하는 시점에 회사에서 연말정산 신고를 해주긴 합니다. 퇴사후에 회사 인사팀에 전화해서 받은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면 거의 손해일 것이다. 왜냐하면 중도퇴사일 경우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모든 공제항목별 내역을 주지 않기 때문에 증거자료가 없다. 그래서 손해볼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손해를 안고 가야하냐 아니다. 이 손해는 5월종합소득세신고기간에 공제받을서류, 원천징수영수증, 등본, 환급 받을 통장을 가지고 근처 세무서에서 처리하면 됩니다.

요즘은 홈텍스에서 많이들 하시더라고요. 홈텍스에서도 할 수 있으니 이부분도 나중에 포스팅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상 많이 좋아졌네요 ㅋㅋ



















1. 홈텍스 접속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주고 MY 홈텍스를 클릭합니다.

















2. MY 홈텍스 클릭후 지급명세서 등 지출내역을 클릭해줍니다.













3. 전직장 지급명세서를 찾은 후 보기 누르시고 출력하시면 됩니다.